원문: http://oyc.yale.edu/philosophy/phil-176#sessions

Lecture 3 - Arguments for the Existence of the Soul, Part I [January 23, 2007] 

Chapter 1. Introduction: The P-Functioning Body [00:00:00] 

Physicalist의 관점에서 바라볼때 사람은 분필이나 종이컵같은 object들과는 달리 여러가지 행동들을 할수있는 body라고 봤었다. 이때 이 여러가지 행동들을 P abilities라고 본다면, 이 행동을 하는 것을 P-functioning이라고 할 수 있고 결국 사람을 P-functioning body라고 정의할 수 있다.

Chapter 2. The Mind According to Physicalists and Dualists [00:03:02]

 먼저 Physicalist 관점에서 mind는 그냥 body가 생각하고 대화하고 계획하고 시를쓰고 사랑에 빠질 수 있다는 사실을 설명하는 하나의 방법이라고 본다. 여기서는 계속 "mind = 설명하는 방법"이다 라고만 나오고 다른말은 안하는데, 오역일지는 모르겠지만 개인적인 느낌으로는 결국 mind는 이러한 P function들을 하기위한 수단, 기능이라고 할수 있을 것 같다. 

"mind는 그냥 이런 기능을 하기위한 수단이야 다른건 없어

The mind is just a way of talking about the fact that our body can think, can communicate, can plan, can deliberate, can be creative, can write poetry, can fall in love. Talk of all of those things is what we mean by the mind, but there's no extra thing, the mind, above and beyond the body.

 다음으로, dualist의 관점으로 볼때, mind는 body와 분리되어있는 soul이라고 본다. immaterial object.


Chapter 3. Inferences to the Best Explanation to Prove the Soul's Existence [00:12:17]

 이 두가지 관점중 우리는 무엇을 믿을 것인가? 다시말해 우리는 soul의 존재를 믿어야 하는가? 보통 우리가 무언가가 존재한다는 것을 믿을때, 예를들어, 의자가 있다는것, 나무가 있다는것, 새들이 있다는것은 우리가 볼수 있고 만질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soul은 immaterial object이기 때문에 우리가 가지고있는 오감을 통해 느낄수 없기때문에 이러한 방법으로는 존재한다는 것을 믿을 수 없다. 

보통 이럴때 사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예를들어 우리는 원자가 존재하는것을 믿지만 원자 역시 너무 작기때문에 눈에 보이지 않는다. 그럼 원자의 존재를 어떻게 믿는가? 원자 이론에 의해서 설명할 수 있는것들이 있기 때문이다. 원자들이 모여서 결국 이런저런 물질을 이루게되는것과 결국 physical world의 구성을 설명할수 있는것 등. 우리는 우리가 볼 수 없는 무언가가 존재한다는 것을 추론할 수 있다. 그 무언가의 존재가 다른것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어떤것을 설명할 수 있는 근거가 된다면. 우리는 이러한 패턴을 inferences to the best explanation이라고 한다. 

이러한 패턴의 예로, 왜 우리는 눈에 보이지 않는 세균이 존재한다고 당연히 믿는가? 이것은 사람들이 병에 걸리는 이유를 설명해 주기 때문이다. (세균은 장비를 통해서 눈에 보이지 않나? 뭔가 슬슬 어거지가 느껴지지만 일단 여기서 말하는 바가 이럼)

병에 걸리는 또다른 의견이 있다. 왜 사람이 병에 걸리고 죽는가? 바로 악령이 씌워서이다. 이것 또한 한가지 explanation이다. 하지만 왜 사람이 병에 걸리는가에 대한 best explanation은 세균 감염에 의한 주장이다. 왜냐하면 누가 어떤 종류의 질병에 걸렸는지, 어떻게 질병이 퍼졌는지, 어떻게 치료되었는지, 언제 누가 죽었는지에 대해 더 잘 설명할 수 있는 것이 전자이기 때문이다.


Chapter 4. Can Only the Soul Justify Feature F? [00:19:55]

그렇다면, physicalist는 설명할 수 없는, soul이 존재한다고 가정해야지만 설명이 가능한 어떤 특징들이 존재하는가? 

일단, 이러한 특징이 하나 존재한다고 가정해보자. 이 특징(feature)을 F라고 하자. F는 이런것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Love를 physicalist perspective로 봤을때 설명이 불가능하고, soul로만 설명이 가능하다면. 이것은 inference to the best explanation의 예가 될 수 있다.

이렇게 physicalist는 설명할 수 없거나 설명할 수 있더라도 dualist view의 설명보다 좋은 설명이 못되는 케이스의 F가 존재한다면, 우리에게 soul이 있다고 믿을 수 있는 근거가 생길 수 있다.


Chapter 5. Abilities, Desires, Emotions – Candidates for Feature F [00:35:07]

 Abilities: to think, to reason

 Belief, Desire 

 Emotions: Love, afraid, hope 

 로봇은 외부로부터 주입되어 프로그램 되어있는 명령이 아닌 그 이상의 것을 하지 못한다. 위 세가지 영역은 사람만이 할 수 있지만 이것은 physicalist view로는 설명이 힘든 부분이다. 



블로그 이미지

시간을 거스르는자

,